2022.08.13 (토)

우리동네 이야기

다가오는 6.1. 지방 선거에 대해서!

 

출처: 네이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식블로그

오는 6월 1일은 제 8회 지방선거일이다. 현재 후보들은 열심히 자기 홍보를 하고 있다. 

 

 지방선거 후보들이 쟁쟁한 가운데, 지방 선거에 대해서 알아보자!

 지방선거란? 지방자치법에 따라,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일이다. 이번 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△지방의회의원 △지방자치단체장 △교육감 등을 선출한다.

 

 제주도의 지방자치단체장은 '도지사'이고, 지방의회의원은 '도의원'이다. 제주는 '교육감'과 '교육의원'을 함께 선출한다.

△도지사란? 지방자치단체장인 도의 행정사무를 총괄하는 최고책임자다. 쉽게 말하자면, 주민이 직접 선출하는 도의 최고 수장을 말한다. 우리나라에는 9명의 도지사가 있다.

△도의원이란? 도의회의 구성원들이다. 지방자치법에 따라 선출되며, 임기는 4년이다.

△교육감이란? 제주도의 교육· 학예를 총괄하는 최고책임자다.

△교육의원이란? 시·도 교육청 및 그 산하 기관에 대해서 감사하고 조사하는 사람들이다. 교육의원 선거는 제주특별자치도에서만 시행한다.

 

 지방선거 투표일은 6월 1일(수) 오전 6시~오후 6시이고, 사전 투표일은 5월 27일(금) ~ 5월 28일(토)까지이다. 초일 산입을 적용하므로, 선거일 기준 18세(2004년 6월 2일 출생)이상인 자는 본  선거에 투표할 수 있다.

 

 우리들은 미래 유권자이다. 이번 지방선거에 관심을 가지고 후보자들의 공약과 정보를 살펴보는 시간을 갖길 바란다.